안녕하세요!
힘겨운 삶을 변화시키는 기적과 따뜻한 마음을 전하는 비전라이프입니다.
비전라이프는 2022년 11월부터 2023년 4월까지 우간다 와키소 지역의 빈민가정을 대상으로 ‘특별한 프로젝트’를 진행 했습니다. 빈민가정의 여성들에게 봉제기술을 배울 수 있는 ‘의상학교’를 열어 교육하는 프로젝트였는데요. 열정 가득했던 의상학교의 교육 현장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빈민 가정이 늘고 있는 우간다의 와키소 지역
아프리카 우간다 전체 평균 연령은 17세로 아주 젊은 국가입니다. 비전라이프가 찾아간 우간다의 지역 와키소(Ukwenda, Wakiso)는 수도 캄팔라 도시의 확장으로 인해 많은 도시 빈민들이 발생하고 있는 곳입니다. 현재 와키소 지역의 많은 가정들이 경제, 사회적으로 소외된 상황에 처해있습니다. 특히, 미혼모와 젊은여성들이 많아 이들을 지원할 방안이 절실한 상황입니다.
미혼모들과 젊은 여성을 대상으로 실시한 봉제교육
와키소는 어린이들의 인구가 많은 반면에, 홀어머니 가정에서 아이들을 스스로 도울 수 있는 기반이 되어 있지 못한 상황입니다. 이러한 어머니들의 경제적 자립을 위해 의상 학교에서 봉제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했는데요. 지역의 유치원, 초등학교에 아이들을 보내는 가정의 어머니들, 특히 미혼모들과 젊은 여성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했습니다.
작년 12월1일부터 기초 단계인 실을 꿰는 법부터 시작하여 미싱기 다루는 연습을 하고, 가장 기본되는 타이트 스커트 재단과 만드는 방법을 교육했습니다. 각자 숙련도가 다르다보니 어려워하는 어머니들도 있었지만, 다들 열정을 가지고 수업에 임하는 모습이 매우 인상 깊었습니다.
이번 의상학교 교육사업은 와키소 지역 빈민가정의 여성들이 자립심을 갖고 스스로 경제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어 매우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와키소의 많은 여성들이 이번 교육을 통해 용기를 얻었기를 희망합니다. 우간다의 빈민가정들이 힘든 환경을 해쳐나갈 수 있도록 비전라이프가 언제나 응원하고 행동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