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아동노동 반대의 날
국제노동기구(International Labour Organization, ILO)는 전 세계적 관심을 제고하여 아동노동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02년부터 매년 6월 12일을 ‘세계 아동노동 반대의 날’로 제정하였습니다.
국제노동기구(ILO)의 2017년 통계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5세에서 17세 사이의 아동 노동자의 수는 약 1억 5천만명이며, 이 중 약 7천 3백만의 아동이 위험하고 열악한 환경에서 노동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동들이 종사하고 있는 곳은 주로 광산이나 초콜릿, 커피를 수확하는 농장 외에 광업, 건설업, 제조업, 심지어 성매매에 동원되기도 하고 분쟁지역에서는 전쟁터에 소년병으로 내보내져 목숨을 잃기도 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가운데 아동들이 노동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이유는 절대빈곤에 있습니다. 대를 이어 이어지는 빈곤으로 인해 아동들이 생계비를 벌어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초생계지원을 물론이거니와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아이들이 스스로 살아나갈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아동들이 사회적으로 보호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비전라이프도 전 세계 아동들이 노동착취에서 벗어나 자신의 꿈을 꾸며 자라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